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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MBA/경영전략

마케터의 사칙 연산 책 정리 (1장 - 빼기)

안녕하세요. 브라민입니다. 마케팅 관련 책 중 마케터의 사칙 연산 (전민우 저자) 책을 보고 정리하고자 하오니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마케터의 사칙 연산 (빼기)

1-1 불필요한 시장을 제거하라

사업을 시작할때는 작게 시작하여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너무 크게 보고 시작하면 어렵다. 그래서 원자 단위 까지의 시장으로 쪼개서 시작해야한다. 책에서는 강아지 비누 시장을 예를 들어서 말한다. 강아지 비누가 아니라, 차우차우 비누, 리트리버 비누 등 더 세분화 하여 시장을 쪼갠 뒤, 하나하나 추가하다 보면 어느새 목표로 했던 강아지 비누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불필요한 시장을 제거하고 가장 작은 하나 부터 시작하여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

1-2 구구절절 이야기하지 말라

마케팅을 할 때 불필요한 말이 많으면 잘되기 어렵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만 주면 되지 불필요한 것을 더하다 보면 빈수레가 요란하다라는 속담과 같이 요란할 뿐이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잘 듣고,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우리의 제품이 있다면 문제점을 잘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금 내가 하는일이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가? 끊임없이 고객 중심 언행일치를 지키는 기업은 정말 드물다"

 

 - 말하기 전에 많이 들어라

 - 미리 질문을 만들어라

 - 적극적인 경청이 필요하다.

 

1-3 마케팅 초반에는 비판을 자제하라

마케팅 준비 초반에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기 마련이나, 초반부터 비난으로 시작하면 일이 되기 어렵다. 그래서 상대의 주장에 비판할 것이 있다면, 칭찬후에 핵심 비판을하고 다시 칭찬을 하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이야기들을 듣고 실제 실현이 가능할지 토론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래서 마케팅 초반에는 비난을 줄이고 최대한 많은 방법을 찾아내보자.

 

1-4 실행까지의 시간을 줄여라

처음부터 일을 완벽하게 진행하려고하면, 시작도 못하고 시간만 지난다. 그래서 우리는 완벽하진 않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생각하고 처음해야할 일을 먼저 시작하여, 속도를 높이고, 시작이 좋으면 지속적으로 방향에 맞게 만들어가는 방법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방법이 효과를 줄지 않줄지는 실제 진행해봐야 알기 때문에, 100% 적용되는 방법을 찾느냐고 시간버리지말고, 가능성을 보고 첫 단추를 빠르게 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완벽한 기획서에 목매지 마라

 - 가설적 기획서를 구상하라

 - 전체를 미리 그려보라

1-5 고객이 느끼는 고통을 줄여라

마케터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제품의 좋은 점만 고민하다가 고객이 원하는 것을 놓치는 것이다.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폄함을 공감할줄 알아야, 고객이 원하는 제품으로 개선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의 고통 사례를 보고 전체의 고통 사례로 인식하면 안되고 최대한 많은 고통 사례를 직접 사용하고, 경험하면서 찾아 내야한다. 그렇게하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진정 공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진정성이 담긴 제품으로 개선이 가능할 수 있다.

- 고객의 고통을 느껴라

-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청취하라

 

1-6 고객의 이동 경로를 줄여라

고객들이 우리의 제품을 사기 위한 과정에서 어떤 리즈로 구매하는지 알수 있다면 해당 리즈만 보여주고, 구매 결정에 이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예측은 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다만,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방법이 너무 어렵거나, 불필요한 정보가 많다면 고객은 구매 결정을 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리즈에 맞는 최소한의 경험을 설계하고, 고객에 맞게 경험을 제공한다면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유입 목적에 맞게 제시해야할 경험은 무엇인가

- 목표 달성을 위해 사전에 반드시 필요한 고객 경험은 무엇인가

- 남들과 달리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험은 무엇인가

1-7 최소한의 가설 검증을 위한 전략만 실행하라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한 내용들에 가설을 너무 많이 넣다보니 시작도 못하고, 파기 되는 경우가 있다. 실제 우리가 가져야하는 전략은 매우 간단해야하며,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하나의 가설을 테스트 해보고, 그 테스트 결과가 효과적이면 지속하여 고객 한명당 사용되는 금액을 고려하여 진행하되, 효율적이지 않으면 다른 제품을 가지고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단순한 답이 정답이다.

- 최소한의 가설을 검증하라

- 전략 다이어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