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전보건자료실 브라민입니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 글입니다.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사람은 무엇으로 동기부여 되는가?
기업에서 사람을 사용하고자 하면 동기부여를 시켜야한다.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를 시켜서 일을 잘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에 대한 질문이다. 일반적으로 동기(Motivation) 은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원동력이라고 말하며, 감정/욕구/보상이 있을 때 몰입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몰입 행동으로 성과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1-1 감정
인간의 감정은 동기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감정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인간의 감정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여러 감정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즐거운 감정을 얻는 방향으로 행동하려 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회피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1-32욕구
1-2-1 Maslow 욕구위계 이론
사람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있다고 한다. 유명한 이론 중 하나가 "Maslow의 욕구위계 이론" 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하위 욕구와 상위 욕구가 존재하는데, 맨 아래의 욕구가 먼저 해결이 되어야 다음의 욕구를 향해 간다는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아래 <표1>과 같은 순서로 욕구를 원한다고 한다.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회적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아 실현
1-2-2 Deci & Ryan 기본욕구이론
인간의 욕구이론 중 Deci & Ryan 기본욕구이론에 따른면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에 따라 자신의 삶의 인간관계자가 되고 자신의 통합된 자아와 조화를 이루려는 보편적인 자율성 욕구, 결과를 자기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고 어떤 일이나 통달하고자 하는 유능성 욕구,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싶고, 친해지고 싶고, 돌보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편적인 관계성 욕구가 있다고 한다.
1-3 보상
마지막으로 인간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것은 보상이다. 인간에게 보상을 주면 과연 동기부여가 가능할까? 그렇다면 어떤 보상을 줘야하는가? 이런 것을 Deci & Ryan의 자기결정이론과 Pink의 내재동기이론(MAP)에 따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3-1 Deci & Ryan 자기결정이론
자기결정이론은 인간의 내적동기가 진정한 동기의 원천이 됨을 강조하고 있다. 보상이 동기부여의 만병통치약이 아님을 시사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외적 동기를 완전히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외적 동기라 하더라도 자기의 통제 상태에 있는 것으로 인식하면 내적 동기에 준하는 동기부여 상태가 발현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기본급이 낮고 인센티브가 높은 영업사원과, 기본급이 높고 인센트브가 낮은 영업사원을 비교해보면 기본급은 삶의 영위에 필요한 기초 자금의 성격으로 기본급이 낮고 인센티브가 높으면 생존을 위해 일을 하게 되므로 자발적 통제 상태가 되지 않는다. 반면에 기본급이 높으면 생계가 해결된 상태이기 때문에, 인센티브는 일종의 성취감(자기 통제 상태)을 유발하는 기회로 인식하게 된다.
무동기 | I am Forced | I am Required | I Should | I like | I love |
통제된 외적 동기 | 자발적 외적 동기 | 내적 동기 |
1-3-2 Dan Pink의 Drive
Dan Pink의 Drive 에 따르면 외재적 보상 보다는 일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3대 요소를 통해 진정한 동기부여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이 세 가지는 자율성, 목적의식, 숙련도 이다.
2. 동기부여되면 몰입행동으로
인간은 동기부여가되면 업무 몰입을 통해 성과를 낸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업무 몰입은 무엇일까? 업무 몰입 (Work Engagement)의 개념은 월리암 칸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업무 몰입을 "업무 수행에 자신이 가진 모든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에너지를 투입하는 것" 으로 정의하고 있고, 학계와 산업계애서는 2000년대부터 업무 몰입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주목해 오고 있다.
특히, 업무 몰입이 높으면, 매출은 상승하고, 수익성은 좋아지고, 고객의 만족도가 오르고, 품질 불량률은 줄어들고, 안전사고도 줄고, 이직률도 줄어든다고 한다.
2-1 업무 몰입의 원인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근로자들을 업무 몰입하게 만들 수 있을까? 여기에는 개인요인과 조직요인이 있다고한다. 개인의 요인에는 성격, 가치관, 욕구, 세대 등 조직이 관리하기 어려운 영역이 있고, 조직 요인에는 제도(보상), 리더, 조직문화 등 어떠한 방법이든 조직이 관리 가능한 영역이 있으며, 이 두 영역이 적절히 조화가 되면 업무 몰입이 되거나 업무의 비몰입이 발생한다고 본다.
2-1-1 업무 몰입이 되는 6대 원인
근로자가 업무 몰입이 되는 원인을 국내 10개 기업 직원 3,000여명이 제사한 4,000개의 문장을 토픽모델링과 네트워크 분석 기법으로 도출한 결과 6가지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1) 일의 의미 : 자신의 업무의 중요성과 조직에 대한 기여를 인식할 때
(2) 성장 가능 : 조직 내에서 개인의 성장 가능성이 인식 될 때
(3) 자율 책임 : 책임질 목표가 명확하고, 업무의 자율성이 부여될 때
(4) 업무 효율 : 효율적인 프로세스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때
(5) 리더 지원 : 리더가 업뭉 ㅔ대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해 줄 때
(6) 인정 보상 : 성과에 대해 적절한 인정과 보상이 제공될 때
2-1-1-1 일의 의미
직원들이 일의 의미감을 경함하는 때는 언제일까? 영향력 인식, 본질적 업무, 흥미 유발이되었을 때라고 한다. 특히, 업무의 영향력, 조직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을 할때, 보여주기식이나 보고를 위한 보고용 업무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ㅇ낳고, 업무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일을 할때, 내가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고,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할 때 일의 의미를 느끼고 업무에 몰입이 된다고 한다.
2-1-1-2 성장 가능
직원들이 성장 가능을 경험하는 때는 언제일까? 가능성 인식, 경력 설계, 적합 업무가 가능할때라고 한다. 특히, 조직 내에서 내가 열심히 일하면 성장할 수 있따고 느껴질 때, 내가 무엇을 하면 성장할 수 있는지 성장 경로를 알고 스스로 설계할 수 있을 때, 나의 역량과 전문성에 적합하여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성장 가능성을 느끼고 업무에 몰입한다고 한다.
2-1-1-3 자율 책임
직원들이 자율 책임을 경험하는 때는 언제일까? 명확한 책임 목표, 따를 만한 지시, 자율적 결정이 있을때 라고 한다. 특히, 집단이 아닌 개인에게 명확한 업무 목표에 대한 책임이 주어졌을 때, 상사가 직원 개인에게 구체적이고 일관되게 업무를 지시했을 때, 상사가 미이크로 매니지먼트 하지 않고, 직원 개인이 일하는 방식, 장소, 시간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때 자율 책임을 느끼고 업무 몰입한다고 한다.
2-1-1-4 업무 효율
직원들이 업무 효율을 경험하는 때는 언제일까? 효율적 회의/보고, 계획대로 수행, 합리적 프로세스가 있을 때 라고 한다. 특히, 불필요한 회의 참여나 자료를 작성하지 않고, 보고가 간소화되었을 때, 중요성이 낮은 돌발성 업무로 계획이 틀어지지 않고, 계획대로 업무가 수행될 때, 복잡하거나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때 업무 효율을 느끼고 업무 몰입한다고 한다.
2-1-1-5 리더 지원
직원들이 리더 지원을 경험하는 때는 언제일까? 신속 명확 피드백, 고충 지원, 긍정적 동기부여가 있을때 라고 한다. 특히, 업무 진행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신속하고 명확하게 받을 때, 업무상 고충이나 부족한 부분을 상사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해줄 때, 질책으로 사기를 저하시키지 않고 긍정적인 언오로 동기를 복돋을 때 리더의 지원을 느끼고 업무에 몰입한다고 한다.
2-1-1-6 인정 보상
직원들이 인정 보상을 경험하는 때는 언제일까? 공정한 평가, 합당한 보상, 과정 노력 인정이 있을때 인정 보상을 느낀다고 한다. 특히, 객관적인 업무 성과를 기반으로 공정하게 평가 받을 때, 업무 성과에 상응하는 수준의 보상을 투명한 기준으로 제공 받았을 때, 목표 달성 뿐 아니라 수행 과정에서 투입한 노력에 대해서도 인정받을 때 인정보상을 느끼고 업무에 몰입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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