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법/공정안전관리(PSM)

공정안전관리(PSM) 기본 구성 요소 (4대) 안내

by 블랙브라민 2021. 11. 24.

 

 

공정안전관리(PSM)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해당 페이지에서는 대략적인 내용을 다루며 상세 내용은 별도로 작성하여 링크해놨습니다.

 

1. 공정안전관리제도란?

 

공정안전관리(PSM)은 석유화학공장과 같이 다량의 유해위험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누출/화재/폭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법으로 도입한 제도입니다. 공정안전관리의 핵심은 안전설계와 안전설계가 미흡한 부분에 대한 시스템적 관리입니다.

 

공장의 위험성을 제거하기 위한 안전설계를 진행하고 (공정안전자료, 위험성평가)

발견된 위험성에 대해 안전설계가 어렵거나 투자비가 과대해지는 경우 시스템적 관리 (안전운전계획) 을 통해

공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대산업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예상되는 사고에 대해 훈련(비상조치계획)하여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것이 공정안전관리의 목적입니다.

 

 

2. 공정안전관리의 기본 구성 요소 - 4대 요소

공정안전관리의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구분 됩니다.

공정안전관리 12대 요소라 함은 4대요소중 3번째인 안전운전계획이 다시 9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12개 요소라고 합니다.

 

1. 공정안전자료

 

2. 공정위험성평가

 

3. 안전운전계획 (세부 내용 : 9 가지)

 

4. 비상조치계획

2-1 공정안전자료

 

공정안전관리에서 가장 기본은 공정안전자료 입니다. 공정안전자료가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공정안전관리의 모든 요소에서 잘 못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공정안전자료들의 최신화가 가장 중요하겠죠? 공정안전자료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문서들이 있습니다.

 

1. 유해위험물질 목록 (화학 물질)

 

2. 동력기계 목록 (회전 장치)

 

3. 유해위험기계기구 목록 (고정 장치)

 

4. 배관 및 가스켓 목록

 

5. 안전밸브 및 파열판 목록

 

6. 기타 도면 등

 

2-2 공정위험성평가

공정안전자료 들이 작성이 완료되면, 해당 자료를 기반으로 공정 설계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위험성 평가의 목적입니다.

 

위험성평가를 통해 기존에 설계한 공장이 충분히 안전한지 확인하고,

위험성평가 결과 문제점이 발견되면 우선순위에 따라 개선해 나갑니다.

 

그렇게 최종 도면 등 보다 안전성이 확보된 공정안전자료가 탄생하게 되죠.

 

그러다보니 위험서평가는 촘촘한 그물망으로 물고기를 잡듯이 일단 발견할 수 있는 모든 위험성을 발견하고

그 중 필요한 물고기만 꺼내고 나머지는 방생하듯이 개선이 필요한 위험성에 대해서 개선을 하여야 합니다.

 

그 방법과 절차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안전관리(PSM) - 위험성평가

공정안전관리 기본요소 4가지중 두번 째인 위험성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위험성평가의 종류 저는 개인적으로 법규에서 요구하는 위험성평가 범위를 참고하여 위험성평가의 종류를 4

bestsafety.tistory.com

 

2-3 안전 운전 계획

위험성평가를 통해 설계적으로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작업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위험성을 제대로 많이 찾아도 돈으로 해결하기에는 너무 많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사람을 써서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대부분의 사업장은 무인 사업장이 아닌 사람을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되었고

그런 사람들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각 회사별로 시스템(규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규정)이 안전운전계획입니다.

공정안전관리를 위한 시스템(규정)이 아니라 회사를 돌리기 위한 시스템인거죠.

 

이렇게 우리가 공장을 안정적으로 가동하기 위해 관리적 차원으로 다가갈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절차와 규정을 안전운전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안전운전계획에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공정 안전 관리 - 안전운전계획 (1)

공정안전관리 제도에서 3번째 요소인 안전운전계획에 포함되는 규정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이해해보자. 상세 내용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작성할 예정이며, 작성하는 대로 링크달도록 하겠다.

bestsafety.tistory.com

 

 

공정 안전 관리 - 안전 운전 계획(2)

공정 안전 관리(PSM) - 안전운전계획에 포함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해당 페이지는 2부로 1부 내용을 보지 못하였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확인하도록 하자. 각 항목별 상세 내용은 추가 작

bestsafety.tistory.com

2-4 비상조치계획

공장을 안전하게 설계하고 부족한 부분을 안전운전계획을 통해 보완을 했지만

결국엔 사고는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사고들을 미리 파악하고

파악된 사고에 대하여 사고시나리오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훈련함으로써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비상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비상조치계획입니다.

 

비상조치계획과 관련된 수립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안전관리(PSM)를 위한 가이드 모음집 (tistory.com)

 

공정안전관리(PSM)를 위한 가이드 모음집

안녕하세요 안전보건자료실 브라민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공정안전관리 관련 글을 모아둔 페이지입니다. 모든 관련글에 해당 페이지 링크를 달아둘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

bestsafet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