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법/공정안전관리(PSM)

산업안전보건법 - PSV(안전밸브) 설정 압력 안내

by 블랙브라민 2021. 10. 10.

 

해당 사진은 썸네일로 안전보건자료실 안전밸브 설치 근거 및 설정 압력 기준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안전보건자료실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압력용기에 대해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밸브(PSV) 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안전밸브(PSV) 설정압력에 대해서 법에서 어떤 것을 요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1.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 안전조치에 따른 안전밸브 설치

 

해당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산업재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가장 강력한 조치를 받게 됩니다.

근데 또 해당 항목에 대한 내용으 너무나도 많죠. 여기서 안전밸브(PSV) 는 제38조에서 기계 기구 그밖의 설비에 의한 위험에 대한 내용에 해당 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 (안전조치)
(1) 사업주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위험으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기계 기구 그 밖의 설비에 의한 위험
2. 폭발성, 발화성 및 인화성 물질 등에 의한 위험
3. 전기, 열, 그 밖의 에너지에 의한 위험

 

그렇다면 해당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어디서 볼수 있는까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4절 화학설비 압력용기 등에 포함되어 있는 제 261조 안전밸브의 설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에 관한 규칙 제261조 (안전밸브 등의 설치)
(1) 사업주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설비에 대해서는 과압에 따른 폭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폭발 방지 성능과 규격을 갖춘 안전밸브 또는 파열판 (이하 안전밸브등) 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안전밸브등에 상응하는 방호장치를 설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 압력용기 (안지름이 150밀리미터 이하인 압력용기는 제외하며, 압력 용기 중 관형 열교환기의 경우에는 관의 파열로 인하여 상승한 압력이 압력용기의 최고사용압력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경우만 해당한다)

2. 정변위 압축기
3. 정변위 펌프 (토출측에 차단밸브가 설치된 것만 해당한다)

4. 배관 (2개 이상의 밸브에 의하여 차단되어 대기온도에서 액체의 열팽창에 의하여 파열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한장, 써멀용)

5. 그 밖의 화학설비 및 그 부속설비로부터 해당 설비의 최고사용압력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것

 

해당 글에서 우리가 궁금한 것은 PSV(안전밸브) 설정 압력입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64조 안전밸브등의 작동요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와 있으며, 우리가 반드시 확인해야 사항은 2가지가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에 관한 규칙 제264조 (안전밸브등의 작동요건) 사업주는 제261조1항에 따라 설치된 안전밸브등이 안전밸브등을 통하여 보호하려는 설비의 최고사용압력(상용압력) 이하에서 작동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안전밸브 등이 2개 이상 설치된 경우에는 1개는 최고사용압력의 1.05배 (외부화재를 대비한 경우에는 1.1배) 이하에서 작동되도록 설치 할 수 있다. 

 

(1) 안전밸브 등을 통하여 보호하려는 설비의 최고사용압력 이하에서 작동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설비의 최고사용압력이란 [설계압력] 이 될 수도 있고,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설계압력보다 낮은 사용압력이 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설계압력을 기준으로 설계압력보다 낮거나 같게 설정합니다.

 

설비의 최고사용압력이란 상용압력이라고도 부르며,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압력 범위에서 최고로 올라갈 수 있는 범위로 설계압력은 최고사용압력보다 높아야하므로 일반적으로 PSV는 최고사용압력을 기준으로 설치하거나, 설계압력을 기준으로 설치합니다.

 

(2) 절대 보호설비의 설계압력보다 높은 압력으로 PSV 를 설정하면 안됩니다.

 

보호하려는 설비의 설계압력보다 높은 압력이 가해지면 해당 설비가 손상을 입거나 터질 수 있는데, 설계압력과 동압에 PSV를 설정하거나 낮은 압력으로 PSV를 설정해두면, 압력이 높아질때 상대적으로 압력이 해소될 수 있는 방향 (PSV) 로 압력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우리가 지키고자 하는 설비를 지킬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야만 보호하여야 하는 설비의 수명을 늘릴 수 있으며, 화재 폭발과 같은 사고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2. 마무리

화학설비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밸브(PSV) 설치 이유와 설치했을때 설정압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안전밸브의 종류와 어떤 종류를 언제 적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항상 우리가 설계하거나 관리하는 설비가 사람이 실수하더라도 화재 폭발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사업장이 안전해야 나의 수입도 안전하다는 것을 인지해주시고 업무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공정안전관리(PSM)를 위한 가이드 모음집 (tistory.com)

 

공정안전관리(PSM)를 위한 가이드 모음집

안녕하세요 안전보건자료실 브라민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공정안전관리 관련 글을 모아둔 페이지입니다. 모든 관련글에 해당 페이지 링크를 달아둘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

bestsafety.tistory.com

 

댓글